월간 보고서 – 다른 어떤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엄청난 통찰력을 경험해 보세요.

‘마법의 주식’ 찾는 방법

많은 사람들은 워런 버핏이 역사상 가장 부유한 투자자이자 세계 제일의 부자가 된 것은 “값싼주식을 잘 샀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문 투자자들은 고객에게 자신들이 “그레이엄과 도드 같은 가치투자자이며, 마치 워런 버핏과 같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완전히 다릅니다.

1969년까지 버핏은 데이빗 도드와 벤저민 그레이엄 방식의 가치 투자자였습니다. , 시가총액이 순자산의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던 주식만 구입한 것이죠. 버핏은 1불 짜리 지폐를 25센트에 구입하는 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맞는 말이죠.

그러나 그보다 훨씬 나은 장사는 몇십년 동안 복리로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는 안전한 주식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코카-콜라 주식회사의 주식을 예로 들어봅시다. 버핏의 접근법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사례입니다.

버핏은 1987년에서 1989년 사이에 코카-콜라 주식을 약 13억 달러를 들여 매입했습니다. 그 당시 버핏의 포트폴리오 60%정도를 차지하는 아주 큰 규모의 투자였습니다.

2019, 버핏의 코카-콜라 주식은 배당금으로 6 4천달러를 벌어들였습니다. 버핏은 애초에 그가 코카-콜라 주식에 투자한 총액의 근 50%에 해당하는 액수를, 매년, 배당금으로 받고 있습니다.

버핏은 코카-콜라 주식이 안전한 주식이 될것을, 또 엄청난 투자주식이 될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그건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신에 대해 남긴 명언대로, 버핏은 도박하지 않고, “확실한 것만 매입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1993년에 버핏이 쓴 주주서한에서 그는 자신의 코카-콜라 투자와 그 접근법은 바로 안정적인 회사의 주식을 영원히 보유하여 복리의 원리로 거금을 만드는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코카-콜라나 질레트가 예를 들어 여느 컴퓨터 회사나 소매업과 비교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경영위험이 현저히 낮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모든 탄산음료의 약 44%가 코카-콜라이며, 면도기 시장(가치적)60% 이상이 질레트 소유입니다. 리글리 사가 독점하고 있는 껌 시장을 차치하고라도,하나의선두주자회사가 이렇게 장기간동안 세계적인 위엄을 누린 분야는 많지 않습니다.

위 기업들은 브랜드의 파워, 제품의 특징과 유통체계의 강점이 어우러져 엄청난 경쟁우위를 발판으로, 경제적 성을 둘러싼 견고한 해자 (기업의 독점력을 구성하는 모든 방어 수단)를 만드는 것입니다.

버핏은 회사의 자산기반에 비해 연간 수익이 높으며 추가자본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회사들을 찾고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금융의 마술”, 즉 초과 자본없이도 초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회사들을 찾고 있는 것이지요. 지속적 투자를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매해 더욱 부유해지는 것으로 보이는 회사들을 찾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특성을 “자본 효율성”이라고 부릅니다.

이성적인 자유시장경제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수익을 올리는 것은 불가능해야 마땅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사람들은 이성적이지 않죠.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위해 말도 안되게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버핏은 1983년 주주서한에서, 그의 또 다른 보유자산인 씨즈 캔디즈가 자산에 비해 어떻게 그렇게 높은 수익을 올렸는지를 설명했습니다. 씨즈가 지속적으로 자산에 비해 높은 수익을 올린 것에 대하여 (레버리지 없이 매년 25%) 버핏은 이렇게 썼습니다.

그것은 바로 각종 무형자산, 특히 소비자들이 제품 및 직원을 통해 셀 수 없이 느낀 만족스러운 경험을 통해 곳곳에 쌓인 좋은 평판으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평판은 소비자 독점권을 만들어 구매자로 하여금, 생산비용이 아닌, 제품자체의 가치가 소비의 결정적인 요소가 되게끔합니다.

그것이 마술입니다.

회사가 제품의 생산 비용이 아닌, 소비자가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로 인해 제품의 가격 및 이윤 폭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 회사는 합리적인 경제학으로 설명될 수 없는 초과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딱 이런 회사를 소유해야 하는 것입니다.

슈퍼주식의 마법

이 전략을 실행하는데 특별한 지식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펀드에 가입하거나 특별한 브로커를 쓸 필요도 없습니다. 이 전략을 쓸 때, 투자 경험이 없는 쪽이 오히려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본이 많이 필요한 것도 아닙니다. 이 전략은 딱 몇 개의 (10개 정도) 주식만을 사는 것입니다. 1천 달러만으로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최대 장점은, 이 주식들을 구입하고 나서는 다른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게 다입니다. 자본이 불어나기를 기다리는 것 빼고는 아무것도 안해도 됩니다.

이건 무슨 전략일까요?

세계 최고의기업들이 적당한 가격에 거래될 때 구입하는 것입니다.

듣기엔 간단합니다. 실제로 간단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효과가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전체를 이렇게 구성할 경우, 이 조합은 주식시장 전체에 비해 반 정도에 불과한 변동성을 지녀,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옵니다. 금융이론은 이런 조합 주식시장에서의 성공과 낮은 변동성 이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방대한 과거 연구사례에 의하면 이 접근법은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이 따라가기 좋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접근법을 통해 기막힌 성과를 이뤄내는 작은 포트폴리오를 (주식을 다량 보유하지 않은) 구성할 수 있고, 단순히 인덱스 펀드만을 구입하는 것보다 월등히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보장합니다.

당신이 우리와 같아서 미래의 극심한 경제난 혹은 공황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과연 지금이 이런 전략을 실행할 좋은 시기인지에 대해 의문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한대로, 이 전략은 아주 특정한 종류의 주식구입을 말하는 것입니다. 가장 안전한, 최고급 회사들의 주식 말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이러한 회사들을 구입하는 것은 위기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른 주식이 무너져도 본인의 자본을 키울 수 잇게 합니다

이 전략은 믿을 수 없이 단순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투자자는 이 조언을 따를 수 없을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이 전략은 가치 투자의 양상을 띱니다.

다른 투자자가 사려고 하지 않을 때, 싼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죠.

이것이 이 전략의 성공비결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핵심적 이점 및 역투자가적 접근법을 성공적으로 모방할 수 없습니다. 다시말해 이런 접근법은 그것을 따를 수 있는 특별한 제어능력이나 끈기가 있는 소수의 투자자들에게만 가능한 접근법입니다.  

한시적으로 가격이 떨어진 주식은 보통 처분대상이 됩니다. 아니면 무언가라도거래해야한다는 강박을 떨쳐버리지 못하죠. 친구나 가족의 귀띔에 비싸고 투기적인 종류의 주식들을 매입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 전략이 매입 후 긴 시간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갖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것의 강력한 결실을 절대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그것이 당신이야기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마법포트폴리오 (Magic Stock Portfolio) 접근법에 비밀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는 몇가지 객관적인 필요사항들을 갖춘 뒤, 어느 시점에서든지 소유하기에 실로 가장 안전한 최고급의 주식이 무엇인지를 시장이 우리에게 직접 알려주게끔 합니다.

첫번째 특성부터 시작해 봅시다. 최고급 사업체를 가려내는 일입니다. 가장 먼저 수익성을 확인해야합니다. 안전한 투자를 원한다면, 수익성이 높은 회사를 찾아야합니다. 우리는 최소 15%의 영업마진을 고수합니다. 즉 이 회사들은 수입의 매 $1 마다 영업이익으로 최소한 $0.15 (이자 및 세금 전 이익)를 번다는 뜻입니다. 질 높은 회사들은 매년 영업마진으로 최소 15%를 벌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대규모이고 유명하고 안정적이면서 운영 역사가 긴 회사들에 투자하기 원합니다. 그래서 시가총액이 최소한 10억 달러에 달하는 회사들을 찾습니다.

우리 접근법의 이런 측면에는 “마법같은 구석이 하나도 없죠. 진짜 마법은 이제부터입니다.

질적 혹은 양적 분석을 훨씬 더 많이 시도하기보다, 우리는 가장 안전한 주식이 어느 것인지 시장이 직접 우리에게 알려주도록합니다. “베타라는 것을 주시하여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베타는 금융 통계 모델링에서 쓰이는 헬라어로, 주식시장 전체에 대한 변동성을 의미합니다.

베타는 하나의 주식이 전체 주식시장과 비교해 얼마나 상승 혹은 하락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베타가 1.0일 경우, 그 주식은 주식시장과 함께 상승하거나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베타는 보통 S&P 500 인덱스에 대해 측정됩니다.) 그래서 만일 S&P 5005% 상승하면 베타지수 1.0의 주식 또한 5% 상승하겠죠. S&P 5003% 하락하면, 그 주식은 3% 떨어질 것입니다.

베타지수가 1.0 이상일 경우, 시장보다 더 크게 상승 또는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1.0 이하의 베타지수는 시장보다 덜 상승 혹은 하락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베타지수 0.8은 그 주식이 시장보다 20% 덜 변동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안정적인 수입과 단단한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회사들은 덜 견고한 회사나 비교적 약한 프랜차이즈들 보다 변동성이 더 낮습니다. 베타지수가 낮은 회사의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면, 훨씬 낮은 변동성으로 시장평균보다 나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자, 이제 흥미로운 부분을 보여드릴게요. 경영대학원의 현대 금융 이론에 의하면 위험요소와 수익은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세계 각지의 금융 교수들은 과도한 위험부담을 감수할 생각이 없으면, 시장을 완파하는 수익을 얻을 수는 없다고 믿습니다. 그 말은, 아직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을 통해 큰 수익을 얻으려면, 위험부담과 변동성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어야한다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경험에 의하면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충분히 긴 기간동안 실제 투자자들과 함께 일한 결과 우리는 가장 변동성이 적은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그저 본인의 투자상품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있을 경우, 성과가 가장 높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주 중요한 것은, 이런 고급 주식을 적당한 가격에 거래될 때에만 구입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적당한가격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회사의 가치총액이 회사수익의 12배 이하 가격으로 거래되는 회사를 원합니다. 회사의 가치총액은 그 기업가치 (EV)로 측정되는데, 이것은 주식 시가 총액에 총 부채를 더하고 보유 현금을 뺀 숫자입니다. 기업가치 전체에 적용되는 수익은 이자비용, 세금, 감가상각비, 무형자산상각비 차감전 이익 (EBITDA)입니다.

우리는 EV/EBITDA 비율이 12배 이하인 고급 회사들에 관심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마법 (혹은 슈퍼”) 주식으로 간주되려면, 다음과 같은 객관적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합니다:

  • 유명할 것 (1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
  • 수익이 높을 것 (지난 회계연도에 15% 이상의 영업마진을 기록)
  • S&P 500 인덱스보다 훨씬 낮은 변동성 (베타 지수는 시장 전체의 지수보다 최소 20% 이상 낮아야 함)
  • 적절한 가격대 (EV/EBITDA 비율의 12배 이하 가치로 거래되고 있을 것)
  • 주식 환매 혹은 배당금을 통해 수입의 최소 10% 이상을 주주에게 돌려줄 것

마지막으로, “가치 함정”, 혹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나쁜 실적의 회사들을 없애기 위해 우리는 지난 5년간 연간 수입이 1회 이상 하락한 회사들을 제거하였습니다.

이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주식을 구입하면, 초과 수익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시장 전체보다 낮은 변동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런 주식을 마법 주식이라고 부릅니다.금융 이론은 이런 일은 일어나면 안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일은 언제나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주식들은 찾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보유하기에 매우 안전합니다. 정말 좋은 것은, 함정이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이런 주식들을 살 수 있습니다. 마법 같지만, 모두 진짜입니다.

우리는 분석과back-testing에 수백시간을 투자합니다.

특히 주식시장이 침체기에 있을 때  “마법 주식포트폴리는 빛을 바랍니다. 지난 2000-2002하락장의 경우 마법주식들은 89% 오른 반면 S&P50048%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굉장한 결과입니다. 금융 교수들은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광범위한 연구는 다른 결론을 보여줍니다.

버핏과 조엘 그린블렛 (Joel Greenblatt) 등도 위와 같은 방식의로 장기간 매년 20%넘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P.S 저희는 이번달에  지금 투자가능한 마법에주식 5개를 소개하는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저희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바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